"새마을금고 이용자, 손실 결코 없을 것…유튜브 말고 정부 믿어라"

입력 2023-07-07 18:43   수정 2023-07-08 02:20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새마을금고 위기설과 관련해 “정부는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재산상 손실이 결코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1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더 어려운 금융위기 때도 새마을금고가 고객 예금을 지급하지 못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며 “정부의 말을 믿어달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일부 유튜브 채널에서 새마을금고는 예금보호 대상이 아니라고 하는데 절대 사실이 아니다”며 “은행권과 동일하게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이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5000만원 초과 예금에 대해서도 새마을금고는 전통적으로 우량 저축은행과의 합병을 통해 모두 보호해왔다”고 했다.

뜬소문을 믿고 예·적금을 해지하면 이용자 본인만 손해를 볼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해지하면) 약정 이자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감면된 세금도 다 게워내야 하고 적금 해지수수료까지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금융감독원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대응단을 꾸렸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서울 사직동 새마을금고 본점을 찾아 6000만원을 직접 예금했다. 1인당 보장 한도인 5000만원 이상의 예금도 확실히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새마을금고의 주무부처를 행안부에서 금융당국으로 옮길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는 “지금은 상황을 진정시키는 게 첫 번째”라며 “그 논의를 할 시점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번 사태로 코스닥지수가 급락하는 등 시장 불안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선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면서도 “이용자들의 ‘이상 인출’만 없다면 새마을기금으로 시장이 영향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행안부는 시장 불안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새마을금고 30곳에 대해 다음주부터 특별검사를 하려던 계획을 연기했다.

김 위원장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빠르게 유통돼 발생하는 디지털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대비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36시간 동안 420억달러(약 54조8100억원)의 자금이 스마트폰 뱅킹으로 빠져나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에서 보듯 디지털 뱅크런은 위기 전파 속도를 가속화한다”며 “유동성 위험 대응체계를 정비하겠다”고 했다.

저신용·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서민금융 공급 규모를 10조원에서 1조원 이상 확대해 사상 최대 규모로 하겠다”며 “서민금융 재원 확충, 서민금융진흥원 기능 효율화 등의 내용을 담은 정책서민금융 효율화 방안도 올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